Ⅰ. 개요
Brammel(1993) 은 놀이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놀이는 내재적으로 보상받는 것이다. 놀이는 행동 자체에 목적이 있고 상대적으로 자기 충족성이 강한 행동이므로 놀이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행동과 동시에 또는 즉각적으로 보상이 따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한 사람에게는 일
의 중요성
우리 어린이들의놀이 문화를 보면 고도로 발달된 최첨단 과학문명의 이기 속에 예속되어 훈훈한 정이 오고가던 옛 조상들의놀이문화보다는 사행심과 이기심에 빠져들기 쉬운 불건전한 오락문화에 젖어 맑고 고와야만 하는 아동들의 마음이 멍들어 가고 있다.
오락실을 찾아서 정신없이
의 주장(Goldstein, 1981; Howell & Morehead, 1987; Knapczyk, 1988; Meyer & Evans, 1989; Strain, Guralick, & Walker, 1986)을 받아들인다면, 협동 놀이 행동을 교수하는 것은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증진시킴으로써, 그가 보이는 자유시간의 공격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일반 유아교육 및 초등교
아동의 심각한 사업이며 놀이를 통해서 세상의 상당 부분에 대한 지식과 태도와 기능을 학습하게 되고 자신을 표현하면서 세상을 배워가기 때문에 놀이는 아동의 신체 발달과 지적 발달 및 정서 발달과 도덕성의 발달에 공헌한다고 하였다.
한국 전래의아동놀이는 조상들이 창조해 낸 아동교육의
교육의 중요성이 있다.
다음은 할머니의 무릎학교인데, 전통사회의 구조에서 가정 살림의 일선에서 은퇴한 할머니는 경험에서 얻어진 육아지혜와 시간적 여유로 인해 아이의 육아를 맡게 된다. 이 때 가정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이 할머니의 무릎학교이다. 할머니는 아이와 살을 맞대고 놀이와
교육에서 강조하는 미술표현과는 다른 것으로서, 작품 그 자체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둔다. 미술치료에서 행해지는 방식은, 특정 환자가 참여하게 되는 환경과 미술치료사가 행하는 이론적 접근 방법, 기법에 대한 능력, 성격, 유형 등이 상호작용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들 요소들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의 지지와 원조를 줄여 가면서 다양한 매체로 독립적으로 미술작업을 선택하고 시작할 수 있다. 그들은 자신을 집중시키고 체계화하는 숨은 능력을 발휘하며 자신들의 조작을 통한 즐거움을 만끽 할 수 있다.
최근에 들어 장애아동과 일반인의 통합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고, 장애아동교육의 긍극적
의의미를 지닌다는 점에서 몰입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놀이와 관련된다. 오락은 참여자로 하여금 현실의 구속과는 다른 차원에 속하게 하며, 또 다른 안전한 환경에서 삶의 무게를 넘어서서 인간다운 시간을 경험하도록 해준다. 근래 오락의 위력이 입증되면서 교육의 한 방식으로 에듀테인먼트(‘educa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한 교육
Garber 등(1990), Ingersoll(1988), Lerner 등(1995), Parker(1992), Rief(1993) 등은 ADHD 학생들의 좌절과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교사 자신의 교수 스타일, 교육과정 등을 수정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면서, 학생들이 그들의 주의력 결핍, 충동성, 과잉행동을 극